위와 같은 형태를 보고 ERD(Entity Relationship Diagram)라고 얘기한다. 많은 개발자들이 ERD로 소통하기 때문에 ERD를 보고 해석할 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처음 DB 설계를 할 때부터 ERD를 활용하려고 하면 어렵게 느껴진다. 따라서 엑셀(Excel)로 DB 설계를 할 수 있게 된 다음부터 ERD를 활용해보도록 하자.
필자는 혼자 프로젝트를 할 땐 사실 ERD를 따로 안 그리는 편이다. ERD 그리는 게 시간이 더 오래 걸리고 귀찮아서 그냥 엑셀로 빠르게 설계 한 뒤에 바로 실제 DB에 반영한다. ERD를 그려야 할 때는 ERD 작성 툴(https://www.erdcloud.com/ 또는 https://dbdiagram.io/d)을 활용해서 그린다.
✅ ERD란?
ERD의 약자는 Entity Relationship Diagram이다. 직역하자면 엔티티 간의 관계를 표현한 그래프다. DB 설계시 뽑아낸 엔티티들을 쭉 표현함과 동시에 엔티티 간의 관계를 표현한 그래프를 의미한다.
✅ ERD 표기 방법
ERD 표기로는 1:1 관계인지 1:N 관계인지만 파악할 수 있기만 하면 된다. 그 이 외의 표기는 생각보다 디테일하게 그릴 일도 잘 없고 디테일하게 해석할 일도 잘 없다.
출처 : https://freehoon.tistory.com/60
✅ ERD 해석하기
🧑🏻
ERD를 그리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기도 하고, DB 설계할 때 ERD를 그리는 게 필수는 아니기 때문에 이 강의에서는 ERD를 보고 해석하는 방법만 언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