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CODE Logo
프로그래밍 과외블로그후기멘토진
회사명 : JSCODE대표 : 박재성사업자 등록번호 : 244-22-01557통신판매업 : 제 2023-인천미추홀-0381 호
학원 명칭 : 제이에스코드(JSCODE)원격학원학원설립ㆍ운영 등록번호 : 제6063호

서울특별시 구로구 경인로 20가길 11(오류동, 아델리아)

Copyright ⓒ 2025 JSCODE - 최상위 현업 개발자들의 프로그래밍 교육 All rights reserved.

이용약관개인정보처리방침
← 블로그 목록으로 돌아가기

VPC란? / VPC를 왜 쓰는 걸까?

JSCODE 박재성
JSCODE 박재성
2025-12-06
author
JSCODE 박재성
category
AWS
createdAt
Dec 6, 2025
series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WS 중급/실전 (보안 가용성편)
slug
what-is-vpc
type
post
updatedAt
Jan 12, 2026 12:02 AM
👨🏻‍🏫
이번 강의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면서도 현업에서 필수로 활용하는 VPC를 배워보자. 이번 강의에서 VPC 하나만 제대로 익혀서 쓸 줄만 알아도 이번 강의의 핵심을 다 배웠다봐도 과언이 아니다.
VPC를 처음 학습하려고 하다보면 처음 보는 용어와 개념이 마구 쏟아져서 어렵다고 느낀다.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해줄테니 차근차근 잘 따라와보자.

✅ VPC는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길래 많이 쓰는 걸까 ?

VPC를 쓰는 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 중에서 핵심 이유 딱 1가지만 기억하자.
 
보안이 핵심적인 이유다.
 
VPC를 활용하면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는 독립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할 수 있어서, 보안적으로 안전하게 리소스(EC2, RDS 등)를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EC2 인스턴스 2대가 있다고 가정하자. 그런데 1대의 인스턴스는 인터넷에 자유롭게 접근하면서 사용하고 싶고, 나머지 1대는 좀 더 안전하고 비공개로 사용하고 싶을 수 있다. 이럴 때 VPC를 활용하면 된다.
 
(아직 VPC를 활용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VPC의 장점이 와닿지 않는 게 정상이다. 실습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왜 VPC를 쓰는 지 깨닫게 된다.)
 
 

✅ VPC란 ?

VPC란 가상의 네트워크 공간(컴퓨터들끼리 서로 통신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EC2, RDS과 같은 서비스도 다른 컴퓨터와 통신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VPC 위에 셋팅을 해야 한다. VPC에 대해 공부를 하지 않고 AWS를 사용했던 사람들은, 기본 VPC로 저절로 셋팅되어 있어서 VPC에 대한 존재를 모를 수도 있다. 하지만 EC2를 생성하든, RDS를 생성하든, ELB를 생성하든 VPC를 선택하는 옵션이 항상 존재했었다.
 
‘EC2 인스턴스 시작’ 페이지
‘EC2 인스턴스 시작’ 페이지
 
‘RDS 데이터베이스 생성’ 페이지
‘RDS 데이터베이스 생성’ 페이지
 
‘ELB 생성’ 페이지
‘ELB 생성’ 페이지
 
 

✅ VPC의 직관적인 이해

위에서 VPC란 ‘가상의 네트워크 공간(컴퓨터들끼리 소통하는 공간)’이라고 표현을 했었다. 이런 개념들이 어렵게 와닿는 이유는 눈에 보이지 않아서 머릿속에서 상상이 안 되기 때문이다.
 
VPC는 ‘모눈 종이처럼 생긴 땅덩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notion image
notion image
  • 땅덩이에서 각각의 칸은 IP 주소를 가지고 있다. 즉, VPC는 할당할 수 있는 여러 개의 IP를 가지고 있다.
  • AWS에서 EC2, RDS, ELB의 리소스를 생성하는 순간 VPC 안에 배치한다. 그럼과 동시에 각각의 자원에 IP 주소를 할당한다.
    • notion image
  • VPC의 크기를 정할 때는 IP 주소의 범위로 정한다.
    • ex) 10.10.0.0 ~ 10.10.0.31
 
 

✅ VPC를 생성하려면 알아야 하는 개념

위에서 설명하기를 VPC는 ‘모눈종이처럼 생긴 땅덩이’라고 표현을 했었다. 그리고 VPC는 여러 IP 주소로 이루어져있는 공간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 공간의 크기는 VPC를 생성할 때 직접 정할 수 있다.
notion image
위 그림과 같은 크기로 VPC를 구성하려면, VPC의 IP 범위를 10.10.0.0 ~ 10.10.0.31라고 설정하면 된다. 하지만 컴퓨터한테 ‘10.10.0.0 ~ 10.10.0.31의 범위로 VPC를 만들어줘'라고 얘기하면 못 알아듣는다. 컴퓨터한테는 ‘10.10.0.0/27의 범위로 VPC를 만들어줘’라고 얘기해야 한다.
 
여기서 10.10.0.0/27과 같은 표기를 보고 CIDR 표기 방식이라고 얘기한다. 실제 AWS에서 VPC를 만들 때 보면 CIDR 표기 방식을 활용해 입력해야 한다.
notion image
따라서 여러분들이 스스로 원하는 크기의 VPC를 생성하려면, CIDR이라는 표기 방식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다음 강의에서 CIDR이 뭔지, CIDR를 활용해 원하는 IP 범위를 어떻게 표현하는 지 알아보자.
author
JSCODE 박재성
category
AWS
createdAt
Dec 6, 2025
series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WS 중급/실전 (보안 가용성편)
slug
type
series-footer
updatedAt
Jan 12, 2026 12:02 AM
📎
이 글은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WS 중급/실전 (보안, 가용성편) 강의의 수업 자료 중 일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