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eaver를 기준으로 RDS에 접속하는 방법을 보여줄 예정이지만, Workbench를 써도 되고 Datagrip을 써도 상관없다. DB 관리 툴 중에 어떤 걸 써야 할 지 고민인 사람이라면, 최근 트렌드, 대중성 및 편리성을 고려했을 때 Datagrip → DBeaver → Workbench 순으로 추천한다.
✅ DBeaver로 RDS 인스턴스에 접속하기
Server Host에는 RDS의 엔드포인트를 입력하면 된다.
Username에는 마스터 사용자 이름(AWS RDS 데이터베이스 만들 때 정함)을 넣으면 된다.
Password에는 마스터 암호(AWS RDS 데이터베이스 만들 때 정함)를 넣으면 된다.
[정상 연결 화면]
✅ 데이터베이스도 생성해보기
instagram이라는 데이터베이스를 하나 만들어보자.
✅ 엔드포인트(Endpoint)란?
특정 리소스(ex. 서버, DB 등)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URL을 의미한다.
왜 엔드포인트(Endpoint)란 이름이 붙었을까?
엔드포인트(Endpoint)를 있는 그대로 해석해보면 ‘끝점’이라는 의미이다. 어떤 게 도대체 ‘끝점’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걸까? 우리는 EC2나 RDS와 같은 리소스에 접근 할 때 특정 주소를 통해 접근한다. 그 주소가 해당 리소스의 대문같은 역할을 한다. 그러고 그 대문을 넘어서면 내부에 있는 코드나 데이터들을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다. 여기서 리소스에 접근할 때 가장 처음 마주치는 대문은 가장 끝 단에 위치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엔드포인트(Endpoint)라는 이름을 붙였지 않았을까 싶다.
(개인적인 추측일 뿐이니 위에서 설명한 유래는 엔드포인트라는 단어의 이미지를 머릿속에 떠올리는 용도로만 사용하자.)